꿈메신저의 꿈꾸는 하루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제 따뜻한 봄날씨가 물씬 느껴지느 날들입니다. 여기 저기 진달래와 개나리도 피고 있고 조금 지나면 벚꽃도 활짝 피겠지요. 비록 코로나 때문에 축제는 다 취소되어 아쉽지만 이 또한 지나가겠지요. 

 

오늘은 블로그에 글을 포스팅할 때 사진이나 이미지등이 필요한 데 직접 찍은 사진이나 이미지가 없어 걱정이신 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정보입니다. 저 같은 경우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해서 풍경은 주로 제가 찍은 것을 사용하는 데 사물이나 인물같은 사진은 별로 없어 오늘 소개하는 사이트를 많이 이용합니다.

 

한마디로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입니다. 제가 직접 찍은 사진으로는 부족할 때 정말 요긴하게 이용하는 사이트입니다. 사진 편집이나 일러스트 제작같은 콘텐츠들을 작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포토샵이나 라이트룸 같은 프로그램들을 이용해서 자신만의 좋은 이미지나 사진을 제작할 수 있겠죠. 하지만 그런 능력을 갖추는 것이 쉽지 않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사진이나 이미지에 대한 갈증이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럴 때 사용하기 좋은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소개

픽사베이 Pixabayhttps://pixabay.com/

가장 유명한 대표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 픽사베이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사이트이며 무료 사이트 중 가장 유명한 사이트입니다. 사진, 일러스트, 벡터 이미지 및 비디오까지 많은 자료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사이즈로 다운받을 수 있어 사이즈 걱정도 줄일 수 있고 이미지 종류와 양도 많아 거의 대부분 이 사이트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Unsplash.com - unsplash.com/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 - Unsplash

픽사베이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구하지 못했을 때 주로 사용합니다. 픽사베이와 다른 점은 일러스트나 벡터 이미지 보다는 직접 촬영한 촬영물이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즉, 사진 관련 자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픽사베이 보다자료양이 적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진의 품질이 매우 뛰어나 예쁘고 선명한 고퀄리티의 촬영물이 필요할 때는 픽사베이 보다도 Unsplash가 좋은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사이트가 있지만 위 두 사이트에 비해 활용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솔직히 위 두 사이트만 잘 이용해도 이미지나 사진 걱정은 많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사이트를 왜 사용해야 할까요? 바로 저작권 때문입니다. 

개인 블로그나 웹사이트 운영을 오래 하신 분들이나 컨텐츠를 많이 제작 하신 분들은 이미 알고 있겠지만 검색 시 상위노출되기 위해서는 이미지 또는 사진 선택과 사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남의 사진을 사전동의 없이 사용할 경우 저작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위험성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의 사진이나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서양에선 예전부터 저작권이나 초상권에 대한 인식이 바로 잡혔지만 우리나라는 한동안 그런 인식 없이 무단 도용해도 아무 죄의식 없이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저작권이나 초상권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면서 무단 도용하는 경우가 많이 줄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타인의 사진이나 이미지 등 지적재산권 또는 초상권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도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아니면 그런 내용을 몰라 그냥 사용하다 나중에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있고요. 그러니 앞으로 이미지나 사진을 사용할 시엔 가능한 직접 찍은 사진을 활요하는 것이 좋고 아니면 위에 소개한 사이트를 활요하시는 것이 바람직한 블로그 운영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들도 직접 제작하거나 촬영한 제작물등에 워터마크 기능을 이용하여 자신의 권리를 표시하는 것이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저작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자신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 오늘 알려드린 저작권 없는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해 블로그나 다른 컨텐츠 작업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