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메신저의 꿈꾸는 하루

반응형

사진 촬영을 취미로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예전엔 사진 촬영한다고 하면 고가의 카메라를 구입하는 것을 생각했지만 점점 디지털 기술이 발전하면서 굳이 고가의 카메라를 사지 않아도 충분히 사진 촬영을 취미로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성능이 DSLR이나 미러리스 카메라의 성능을 많이 따라왔기 때문이죠.

 

하지만!!! 좀 더 예술적이고 감각적인 사진을 찍으려면 아직은 카메라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일상에서 인스타그램이나 블로그에 올리는 사진은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하지만 좀 더 예술적인 사진을 잘 찍기 위한 노력을 뒷받침해주는 것은 아직까지 카메라가 더 낫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고가의 카메라를 사서 사진 촬영을 시도하지만 생각만큼 원하는 품질의 사진이 나오지 않아 당황스러울 때도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처음에 그랬었습니다. 이제는 좀 공부를 해서 나름 일반인들이 보기엔 좀 괜찮은 사진을 촬영한다고 생각은 들지만 아직 더 공부할 것이 많네요. 

 

속초 동명항 야경
속초 영금정 일출

라이트룸 프리셋으로 사진 보정 시간 절약하기

처음 카메라를 사면 사용법을 잘 몰라 파일형식은 JPEG로 놓고 촬영 모드도 자동으로 놓고 촬영하게 됩니다. 그럼 솔직히 스마트폰으로 찍는 것과 별반 차이가 없어 '왜 비싼 카메라가 이 정도 밖에 안되지?' 하고 자괴감에 빠질 수도 있는 거죠. 그러다 조금씩 공부를 하게 되면서 파일 형식을 'raw'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고 모드도 A, M모드로 연습하면서 나름 자신만의 사진을 촬영하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이 때 또 한 번 자괴감에 빠집니다. 바로 파일 저장 형식인 'raw'파일의 결과물이 충격적일 만큼 별로거든요.

색감은 무채색이 거의 다고 노출은 또 왜 그렇게 어두워 보이는 지....

 

원인은 바로 '사진 보정'에 있죠. 일반적으로 디지털 카메라와 스마트폰 카메라는 파일을 JPEG 형식으로 저장할 땐 자체 기술로 사진을 보정한 결과물을 우리에게 보여주기 때문에 나름 원하는 이미지에 가깝게 나타납니다. 하지만 raw파일 형식은 그런 보정과정 없이 원본 형태를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에 반드시 후 보정을 거쳐야만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거죠. 그런데 이후 보정과정이 만만하지 않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또 한 번 멘붕에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사진 보정은 또 어떻게 하는 거야!!!

어쩌면 사진 촬영하는 것보다 사진 보정하는 것이 훨씬 힘들고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프로그램도 공부해야 하고 사진을 하나하나 확인하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보정해야 하니 시간도 만만치 않게 걸리죠.

 

많은 분들이 아마 사진 보정 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adobe lightroom'일 것입니다. 저도 이것으로 사진 보정을 하는 데 처음엔 정말 노가다 하는 기분이 들었습니다. 노출, 명암, 대비 등등을 하나하나 확인해가며 사진마다 하려니 장난 아니게 힘들었습니다.

 

그러다 '라이트룸 프리셋'이라는 것이 있다는 걸 알고 나선 그 시간과 노력이 정말 1/10로 확 줄어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그 프리셋을 이용하면 어떻게 변하는지 몇 장의 사진으로 예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프리셋 적용 전/후 사진 비교

원본 사진
빛 보케를 넣은 사진
붉은 빛이 강조된 사진
풍경에 맞게 보정된 사진

 

어떤가요? 원본 사진과 많이 다르죠? 근데 놀라운 것이 이렇게 보정하는 데 단지 마우스 클릭 한 번이면 된다는 것입니다. 위 보정 후 사진 결과물은 몇 가지 예에 지나지 않습니다. 단 한 번의 클릭으로 더 많은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 바로 '라이트룸 프리셋'의 효과입니다. 정말이지 라이트룸 프리셋을 이용하고 나선 사진 보정에 들이는 시간과 노력이 엄청나게 줄었습니다. 물론 정교한 보정이 필요한 것은 다시 더 손 봐야 하지만 기본적인 프리셋만 적용해도 원하는 결과물이 나옵니다. 사진 보정 시간과 노력은 줄여주고 결과물은 좋게 나오니 '라이트룸 프리셋'을 사용하는 것이 당연 좋겠죠?

 

오늘은 '라이트룸 프리셋'에 대한 소개로 포스팅을 마치고 다음 포스팅엔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적어보도로 하겠습니다. 더 멋지고 재밌는 사진의 세계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