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메신저의 꿈꾸는 하루

반응형

50대인 저로서는 참 신기한 신조어가 참 많네요.

엊그제 재밌는 영상도 알게 됐었는 데 오늘은 재밌는 신조어를 알게 돼서 소개해봅니다.


Pixabay 로부터 입수된  Dimitris Vetsikas 님의 이미지

​키갈? 뽀갈? 무슨 뜻일까요?

 

오늘 알게 된 신조어입니다. 무슨 뜻인 지 궁금하고 또 왜 이런 신조어를 만들었을까? 도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알고 나면 우리 어렸을 때 했던 말과 비슷한 말이네? 하고 수긍가기는 하더군요.

 

키갈과 뽀갈이 요즘 10대, 20대 사이에 엄청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때로는 남발(?)한다고 느낄 정도라고 하네요. 그럼 어떤 뜻이고 어떤 상황에서 쓰이는 말인 지 알아볼까요?

 

요즘 SNS 대세인 유튜브나 예전부터 인기 있던 아프리카 TV의 라이브 방송을 보면 채팅창의 무수히 많은 댓글 중에 "키갈또는 "뽀갈"이 많이 보인다고 합니다. 

궁금한가요? 눈치 재신 분들도 있겠지만 아직 궁금하신 분들 이제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미 삼아 지인에게 무슨 뜻일까? 하고 물어보았더니 ' 작은 애 구기'라고 대답하더군요. 잘못하면 사회에 갈들도 생길 수 있겠구나 하고 좀 놀랐습니다. 그러니 10대, 20대들과 의사소통을 하려면 제대로 알아야겠죠. 

 

그래서 무슨 뜻인가 찾아보니 영어+한국어=신조어이었습니다.

 

 

<키갈뜻 >

뜻 : Kiss(스) + 겨라 or 기다(​키스갈겨!)라는 뜻이라고 하네요. 

마치 중년들이 청춘 시절이었던 80, 90년대에 회식 자리나 뒤풀이 중 잘 어울리는 남녀 한쌍에 게임 중 벌칙을 줄 때

"" "." 하고 외치던 것과 비슷한 의미와 상황인 거죠

 

단지 현재 10대와 20대들의 표현이 좀 더 거칠기는 하지만 그들은 그들만의 문화를 만들고 소통하기를

좋아하기에 이런 표현도 가능한 것 같습니다. 

 

특히 어릴 때부터 ​SNS나 카톡 같은 채팅 문화로 대변되는 온라인상의 소통이 주가 되기에 이런 신조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 것이겠죠.

 

우리 어렸을 때 그랬던 것처럼 요 근래 10대나 20대가 보는 유튜브나 아프리카 라이브 방송 때​남녀 BJ 두 사람이 썸을 타거나 ​연인 사이도 아닌데도 괜히 남녀가 한 자리에 있으면 커플로 엮어주고 싶어 하는 심리가 있는 것은 똑같은 것 같네요.

그래서 남녀 BJ들이 썸을 타게 만들기 위해 즐겁게 성원하는 뜻에서 ​키갈! 키갈! 하며 채팅창에 열심히 올리는 것이죠. 이런 와중에 실제로 키갈을 하는 BJ도 있다고 합니다. 

 

<뽀갈뜻 >

키갈 뜻을 알고 나니 바로 알아채셨을 ​것 같네요. 

 

바로 ​"뽀뽀로 갈기다"라는 뜻입니다. 다소 거친 표현이지만 우리 어렸을 때 마음과 같다고 생각하면 좋겠죠. 

어떤 사회의 문화라는 것이 그것을 만들고 즐기는 세대의 감성과 ​공감대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기 마련이죠. 그래서 그 '문화가 좋다, 나쁘다'라고 옳고 그름을 따지는 ​건 점점 더 세대 간 또는 다른 문명 간의 갈등만 조장하는 셈이 될 것입니다. 그런 흑백논리보다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세대들만의 독특하고 고유한 영역을 이해하려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