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메신저의 꿈꾸는 하루

반응형

요즘은 잘 안 하지만 아이들 어렸을 때 1시간 이상 차를 타고 갈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즉, 가족 여행 가거나 양가집 방문하러 가는 경우 몇 시간을 차 안에서 있어야 할 때가 많았죠. 그래서 시간 때울 겸 애들 한글 단어도 익힐 겸 끝말잇기 게임을 참 많이 했었네요. 아이들이 초등학교 막 들어갈 때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라는 것이 없었으니 차 안에서 할 일이 없잖아요. 그러니 이야기를 나눈다고 해도 1~2시간 이야기 나누다 보면 더 할 애기도 없어지죠. 그럴 때 끝말잇기 게임을 참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이니 솔직히 조금만 하면 금세 어른들이 이길 수 있지만 괜히 봐주고 쉬운 단어로 하려고 했죠. 

 

이제는 다 지난 추억이 되었네요. 하지만 가끔 어른들과 끝말잇기 게임을 하다 보면 승부욕에 어려운 단어들을 고심해서 쓰려고 하죠. 그럴 때 도움되는 끝말잇기 한방 단어를 오늘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하는 단어들 중 한 개만 사용해도 바로 끝말잇기 게임의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어떤 단어들이 있는 지 알아볼까요?

 

Pixabay 로부터 입수된  Wokandapix 님의 이미지 - 끝말잇기 퍼즐

 

끝말잇기 한방단어로 쉽게 이기는 방법

​근데 이 단어들로 승부를 끝내려면 게임하기 전에 정해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다음 규칙을 미리 확인하고 하셔야 서로 말다툼이 없을 것입니다. 

 

  •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에 등재되어 있는 말만 허용해야 합니다. 그래야 논란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이게 중요한 데 대부분 두음법칙을 허용하잖아요? 즉, '~~~리'로 끝나면 두음법칙 적용해서 '이~~~' 이렇게 할 수 있는 데 이러면 한방 단어가 소용없습니다. 두음법칙 no!!!
  • 당연히 사투리나 방언을 사용하면 안되고 개인의 이름도 안됩니다. 오직 표준어만 허용해야 합니다. 

 

끝말잇기 한방단어 - 1. 원소이름

정말 막강한 끝말잇기 한방 단어죠. 

뭐가 있을까요? 이상한 원소 이름도 맞지만 그나마 우리가 자주 들었던 것들 중 몇 가지를 정리해볼게요. 

 

① 륨으로 끝나는 원소 이름 - 헬륨, 칼륨, 나트륨, 바륨
② 슘으로 끝나는 원소 이름 - 마그네슘, 칼슘
③ 늄으로 끝나는 원소 이름 - 티타늄, 플루토늄, 알루미늄
④ 튬으로 끝나는 원소 이름 - 리튬, 루테튬, 트리튬, 프로튬

 

아마 이 원소 이름 중 한가지만 애기해도 바로 끝말잇기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저 중엔 바로 받아칠 수 있는 단어들이 있기는 합니다. 그것에 대해선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끝말잇기 한방단어 - 2. ~름으로 끝나는 단어

구름, 지름, 기름, 여름, 심부름. 고드름, 여드름, 흐름, 이름 등등

 

​이 단어들을 들었을 때 상대방 표정은 과연 어떻게 변할까요? 상상만 해도 즐겁습니다. 

아마 엄청 짜증낼 것같습니다. 하지만 승부는 승부니 어쩔 수 없습니다!!!

 

끝말잇기 한방단어 - 3. ~릇으로 끝나는 단어

그릇, 버릇, 밥그릇, 무릇, 헛노릇, 노릇, 질그릇 등등

상대방의 표정이 또 상상됩니다.

 

Pixabay 로부터 입수된  narciso1 님의 이미지

 

끝말잇기 한방단어 - 4. ~력으로 끝나는 단어

달력, 양력, 능력, 음력, 경제력, 매력

 

역시 끝장나는 단어들이죠

 

끝말잇기 한방단어 - 5. ~녘으로 끝나는 단어

동녘, 들녘, 북녘, 앞녘, 서녘, 남녘, 새벽녘

 

뭐라고 더 쓰기도 힘듭니다. 그냥 한방~~~

 

끝말잇기 한방단어 - 6. 기타 한방단어들

도쿄, 당뇨, 무릎, 어뢰, 무늬, 바깥, 매듭, 오븐, 요즘, 유럽, 두릅, 코스튬, 말다툼

 

 

자 오늘 소개한 끝말잇기 한방단어들입니다. 여러분들 모두 끝말잇기 승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중 한가지만 사용해도요! 

 

요즘은 인공지능 스피커와도 끝말잇기 게임을 할 수 있다는 데 전혀 예상치 못한 단어들을 제시해서 무척 힘든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전 아직 한 번도 안해봤는 데 내일 한 번 도전해봐야겠네요. 오늘 정리한 단어들을 이용하면 이길 수 있지 않을까요?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